구강관리방법

칫솔질 준비

칫솔질 자세

칫솔질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칫솔을 바르게 쥐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목을 돌리는 동작을 반복하기에 편한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을 쥘 때는 엄지손가락을 칫솔 머리 아래쪽에 대고 네 손가락으로 가볍게 쥡니다. 오른쪽 치아를 닦을 때는 왼손으로, 왼쪽 치아를 닦을 때는 오른손으로 칫솔질하 것이 좋습니다.

칫솔 선택과 교환

칫솔모는 앞니 2~3개 정도를 덮을 수 있는 크기가 적당합니다. 칫솔모가 너무 크면 치아 구석구석 닦기 어렵습니다. 칫솔모가 휘어지면 잘 닦이지 않으므로 정기적으로 교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모가 휘어지지 않더라도 오래 사용하면 모가 약해져 잘 닦이지 않으므로 1개월에 한 번 정도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보관

칫솔질 후에는 서로 닿지 않도록 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 후 흐르는 물에 치약이 남지 않도록 깨끗이 씻습니다. 칫솔모를 과도하게 문질러 씻지 않습니다. 칫솔모를 뜨거운 물로 씻지 않습니다.
치약의 선택

치약은 불소가 함유된 것이 좋습니다. 불소는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치약을 짤 때는 칫솔모 속으로 스며들도록 눌러 짜줍니다. 광고에 나오듯이 치약을 칫솔모 위에 얹어 놓으면 칫솔과 치약이 분리되기 쉽습니다.

칫솔질 시기

칫솔질은 음식을 먹은 후와 잠자기 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네번 칫솔질하는 것이 좋으며 간식을 먹었다면 간식 먹은 후에도 칫솔질 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질 시간

칫솔질을 할 때는 치아 구석구석 닦는 것이 중요합니다. 잇몸병이 있는 경우 치아와 잇몸 사이의 공간까지 닦아야 합니다. 최소한 3분 이상 치아를 비롯해 치아와 잇몸 사이, 혀까지 여러 번 반복해서 닦아야 합니다. 시간을 가늠하기 어렵다면 모래시계나 타이머를 이용해 시간을 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