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건강정보

우리 아이 충치 예방법

충치예방법 1. 칫솔질

치아가 없는 유아의 경우에는 입안을 거즈로 닦아줍니다. 치아가 있는 아이들은 치약을 삼킬 위험이 있으므로 칫솔만으로 닦거나 치약을 콩알만큼(소량)만 사용합니다. 어린이가 스스로 칫솔질 하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적어도 학교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부모가 직접 하루에 한 번은 아이의 이를 닦아주어야 합니다. 부모의 구강상태가 아이에게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부모님들은 청결한 구강건강상태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충치예방법 2. 음식조절

충치예방을 위해 음식먹는 습관조절이 필요합니다. 치아에 이로운 음식을 골고루 먹고 치아에 해로운 음식의 섭취를 줄입니다.
가급적 음식이 입안에 접촉하는 시간을 줄여야 충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생아에서 만3세까지는 우유병 우식증을 조심해야 합니다. 이는 우유병을 수시로 오래 사용하거나 물고 자는습관을 가진 아이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음식을 먹지 않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정작용이 일어나므로 음식을 자주 먹는 습관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음식을 먹은 뒤에 물을 마시게 하면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음식이 입안에 접촉하는 시간을 줄여 충치를 예방해요.

충치예방법 3. 불소이용

불소는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세균의 산공격으로 약해진 부위를 다시 단단하게 해주고 세균의 활동도 방해하여 충치를 예방합니다. 불소이용방법으로는 불소함유 치약사용, 불소용액양치, 불소정제 복용, 불소 도포, 수돗물 불소농도 조정이 있습니다. 불소는 농도와 용량을 정확히 사용해야 안전합니다.

충치예방법 4. 치아홈메우기

치아의 씹는 면의 미세한 홈은 칫솔질을 해도 닦이지 않아 충치가 생기기 쉬운 부위이므로 치과 재료로 미리 메워줌으로써 충치발생을 억제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을 치아홈메우기 혹은 실런트라고 합니다. 유구치와 제1대구치에 시행합니다.

충치예방법 5. 정기구강검사

치과에 처음 내원하는 시기는 2세부터이며 치료 목적보다는 검사와 예방정보를 얻기 위해서 치과에 방문합니다. 그 후에는 6개월에 한번씩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