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건강정보

충치치료

깊지 않은 충치치료엔 삭제 및 수복

치아 수복은 충치로 손상된 부분을 삭제하고 치과재료로 채워 넣는 치료입니다. 충치 부위나 손상 정도에 따라 다양한 재료와 방법으로 치아모양을 회복시킵니다.
  • 레진 충전

충치 부위가 크지 않은 경우 레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손상된 부위를 삭제하고 입안에서 레진을 다져 넣어 치료합니다. 치아색과 유사해 자연스럽고 보기 좋습니다.

• 인레이

인레이는 충치 부위가 비교적 넓은 경우 삭제한 치아모양을 복제하여 외부에서 제작해 붙이는 방법입니다. 충전하는 방식보다 정교하고 치아모양과 비슷하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금, 도재, 레진 등의 재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크라운

크라운은 심하게 손상된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 마치 모자를 씌우듯이 감싸주는 보철물을 말합니다. 충치 때문에 많이 손상되었거나, 근관치료 한 치아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 금이나 금속, 도재 등으로 씌우게 됩니다.

충치가 깊을 때 근관치료(신경치료)

충치가 심해 통증이 있는 치아를 빼지 않고 사용하기 위해서 근관치료를 합니다. 근관치료는 치아 뿌리속 관을 비우고 깨끗이 세척해서 치과재료로 채우는 치료입니다.

근관치료 자가진단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근관치료가 필요할 수 있어요. 해당되는 항목이 있다면 빨리 치과에 가세요.

□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이가 시려요.
□ 지속적으로 날카롭게 찌르는 통증이 있어요.
□ 이가 흔들리고 씹을 때 아파요.
□ 치아 뿌리 쪽 잇몸에서 고름이 나와요.

치아를 뺀 후 치과 보철치료

충치가 심해 치아를 뺀 경우 치아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인공물을 제작,사용하도록 하는 것을 치과 보철치료라고 합니다.
치아를 뺀 후, 치료가 필요한가요?

충치 치료시기를 놓치면 감염이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이를 빼게 됩니다. 발치 부위 는 처음에는 움푹하게 패이지만 몇 개월이 지나면서 잇몸이 차고 회복됩니다. 치아를 뺀 부위를 오래 방치하면 주변 치아가 이동하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